기자명 이서현 기자 (8forgerrard@naver.com)

다양한 장애학생 지원제도 안내해
신 총장 “누구도 낙오되지 않고 
자신의 가치 찾는 것이 학생성공”


지난달 26일 국제관 첨단강의실에서 2022학년도 신입학 장애학생 오리엔테이션이 열렸다. 오리엔테이션은 올해 우리 대학에 입학하는 10명의 장애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장애학생 오리엔테이션에는 △신동렬 총장 △배상훈 학생처장(장애학생지원센터장) △학생성공센터 박성혜 책임연구원 △장애학생지원센터 강은선 직원 등이 참여했다. 행사는 △총장 환영사 △학생처장 인사 말씀 △학생성공센터 소개 △장애학생 지원제도 소개 △선배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신동렬 총장은 환영사에서 학생성공의 의의를 강조했다. 신 총장은 “우리 학교는 건학이념인 ‘수기치인’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학생성공을 목표로 한다”며 “장애·비장애 구분 없이 누구도 낙오되지 않고 자신의 개성과 가치를 찾아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학생성공”이라고 말했다. 배상훈 학생처장은 학생성공을 위해 교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조언했다. 배 처장은 “학교에 답이 있으니 학교의 공지사항을 유심히 보고 무엇이든 도전해 보라”고 말했다. 또한 학부모들에게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강조하며 “학생들 마음이 끌리는 대로 하게 해달라”고 말했다. 

학생성공센터의 박성혜 책임연구원은 학생성공센터에서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학생들은 △대학생활 로드맵 △복수전공 △학생지원 시스템에 대해 상담할 수 있다. 박 연구원은 “앞으로의 대학생활이 막막한 신입생은 대학생활 로드맵에 대해 상담하며 대학생활의 전반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성공스토리 공모전 △학생성공 교수멘토링 △학생성공 선배멘토링 등 학생성공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했다. 학생성공센터는 학생성공스토리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학우의 경험담을 모아 수기집으로 제공한다.  

장애학생지원센터의 강은선 직원은 장애학생 지원제도를 소개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강의실 변경 지원 △교내 인턴십 프로그램 △교육활동 지원 사업 △우선 수강신청 지원 △이동지원차량 운행 △*특별 전공배정 △특성화 프로그램 △학습기자재 지원 등을 제공한다. 원활한 수강신청이 어렵거나 수강신청 과정에서 캠퍼스 내 이동 동선을 확보하기 까다롭다면 우선 수강신청 지원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계단형 강의실 등으로 인해 이동이 불편하다면 강의실 변경 지원제도를 통해 강의실 위치를 사전에 조정할 수 있다. 강 직원은 특별 전공배정제도에 대해 묻는 말에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하지만 원한다면 제도를 이용하지 않고 전공을 배정받을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배리어프리 캠퍼스를 함께 만들어가며 즐거운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선배 특강에서 위유진(국문 19) 학우와 최여명(사복 18) 학우는 자신들의 대학생활 경험담과 조언을 전했다. 위 학우는 인권에 관심이 많아 관련 동아리에 들었고 학생회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위 학우는 “많은 장애학생 학부모님들이 자녀가 즐겁게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해하신다”며 “저의 경우 다양한 활동을 하며 즐겁게 놀고 함께 공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 학우는 4년의 대학생활을 피라미드에 비유하며 “먼저 관심사를 넓히고, 시간이 지나며 정말 하고 싶은 것을 찾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만나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보라고 조언했다. 

한편, 올해 10명의 장애학생이 입학하며 우리 학교 장애학생 수는 약 40명이 됐다. 우리 학교 양 캠퍼스는 2020년 교육부에서 주관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지난 학기 호암관에 배리어프리 환경을 조성하는 등 학내 이동 편의성 증진을 위한 노력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본지 1686호 ‘배리어프리 환경 조성 기념식, 자유로운 캠퍼스 위한 발걸음’ 기사 참조). 강 직원은 행사를 마무리하며 “학생의 성장과 교육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특별 전공배정=2학년 진급 시 전공을 배정받는 장애학생 중 시각, 청각, 언어장애 4급 이내인 학생에 대해 원하는 전공 배정을 지원하는 제도.
 

장애학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 모습.ⓒ장애학생지원센터 제공
장애학생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는 모습.
ⓒ장애학생지원센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