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현정 기자 (hjeong@skkuw.com)

President;s List 2기 26명 수상

수기치인 실천하는 학생성공 사례 선발해

지난 20일 600주년기념관 조병두홀에서 ‘President’s List 2기 총장 간담회’가 열렸다. 행사는 △웰컴 세션 및 PL 소개 △총장 인사 말씀 △총장 상장 수여 및 기념품 전달 △수상 소감 발표 △학장 격려사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는 신동렬 총장, 조준모 인사캠 부총장, 교무위원 등과 President’s List 2기 수상자 26명 중 16명이 참석했으며 수상자의 동반 가족이 한 명씩 초청됐다. 학생지원팀 최민규 주임은 “President’s List 제도를 공고히 하고 수상자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제고하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영향으로 작년 말 예정이던 부모님 초청 만찬 행사를 만찬 및 식음료를 제공하지 않는 행사로 변경해 이번에 개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President’s List는 건학이념인 수기치인을 실천하는 학생성공 사례를 선발하고 총장상 훈격의 학생포상을 부여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학생성공 사례를 널리 알리고 학우들을 격려하고자 2019학년도부터 시행됐다. 최 주임은 “단과대학장 및 교내 주요 센터장 등 기관장의 추천이 있으면 학생상벌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발한다”고 선발 과정을 밝혔다. 신 총장은 “President’s List는 단순히 성적으로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 성균의 미래상을 선발한다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President’s List 수상자들은 President’s List 학생단체(이하 PL)에 가입된다. PL은 학생성공과 수기치인의 롤모델로서 재학생 대상 멘토링, 학생성공 관련 수기집 작성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President’s List 2기 수상자이자 PL 2기 대표인 윤재호(스포츠 17) 학우는 “PL 2기는 다음달에 있을 선배 멘토링을 준비해나갈 것”이라며 “실질적인 도움과 정보를 하나의 책으로 출간하는 PLus Book 사업도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최 주임은 “다양한 비교과 경험과 학생성공 가치를 확산하는 토크 콘서트 등의 행사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선발돼 내년에 활동할 President’s List 3기는 11월에 선발될 예정이다.

윤 학우는 “학교에서 President’s List로 선발해준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라기보다, 이후에 더 열심히 하라는 메시지라고 생각한다”며 “책임감을 지니고 대학원 진학 이후에도 이뤄나가고픈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과대학 이내응 학장은 “이번 상은 여러분들이 그동안 보여온 창의와 봉사, 도전정신을 평가한 것”이라며 “수기치인의 정신으로 사회의 진정한 리더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수상자들을 축하했다. 

'President's List 2기 총장 간담회' 행사 모습.
'President's List 2기 총장 간담회' 행사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