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수빈 기자 (csubingood@skkuw.com)

취up 창up - 김동환(경제 13) 학우

사진 | 류현주 기자

의경 생활 계기로 행정고시 도전
행정고시 준비반 와룡헌, 큰 도움 돼

올해 우리 학교는 행정고시 역대 최다 합격자 수를 기록했다. 2년간의 수험 생활 끝에 일반행정직에 합격한 김동환(경제 13) 학우를 만나 그의 합격 비결을 들어봤다.

행정고시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의무경찰(이하 의경)로 군 복무를 하면서 대민 업무를 맡았었는데, 국민에 대해 봉사를 할 때 느끼는 보람이 커서 공무원을 하고 싶었다. 특히 의경 생활을 하다 보면 집회나 시위에 많이 가게 되는데, 그곳에서 국민들이 요구하는 정책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다.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좋은 정책을 만드는 5급 공무원이 되기 위해 행정고시에 도전하게 됐다.

행정고시 합격에 도움이 됐던 학교생활은 어떤 것이 있나.
교내 행정고시 준비반인 와룡헌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와룡헌은 수험생에게 열람실을 제공해주고 기숙사 입실 우선권을 부여해줘서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다. 더불어 50만~60만 원에 달하는 행정고시 강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주고 면접 준비를 할 때도 스터디 지원 및 첨삭지도를 무료로 제공해줘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었다. 더불어 같이 고시를 준비하는 학우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하면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다.
전공 수업 역시 큰 도움이 됐다. 행정고시의 거의 모든 직렬에는 경제학 과목이 있다. 고시 준비를 할 때는 여러 과목을 넓게 공부해야 해서 한 과목에 대해 깊은 공부를 할 수 없는데, 경제 전공 수업이 경제학 과목 준비에 도움이 많이 됐다.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팁이 있다면.
행정고시는 △1차 선택형 필기시험 △2차 논문형 필기시험 △3차 면접시험으로 치러진다. 먼저 1차는 이론 공부뿐만 아니라 모의고사를 풀면서 실전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전연습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실수를 많이 하는지 파악하고 실수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2차 시험은 전략을 세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러야 하는 과목도 많고 시험에서 요구하는 수준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을 파악해 그 과목에 조금 더 투자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마지막 3차 시험의 경우에는 와룡헌에서 제공하는 면접 프로그램을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다. 2차 시험을 치르고 3차 시험까지 2개월 정도의 텀이 있는데, 그동안 토론 프로그램이나 뉴스를 보면서 시사적인 이슈에 관해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정부 정책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봐두면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우들에게 해줄 말이 있다면.
행정고시에 도전하기로 함과 동시에 막막함을 느낄 수 있다. 공부할 과목도 많고 시험을 여러 번 치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과목씩 차근차근 공부하다 보면 시험 시스템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급해하지 않는 마음가짐이다. 행정고시를 준비한 지 1년 만에 합격하는 경우는 극소수다. 평균 공부 기간은 2~4년 정도 되니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만의 장기 계획을 세워 준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교 와룡헌에서는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우들을 위해 오픈 하우스를 운영한다. 이곳에서 합격한 선배들과의 1:1 멘토링을 제공하니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