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청년창업 연구소 정명훈 대표

기자명 홍정아 차장 (ja2307@skkuw.com)

 

청년 창업가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선 창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턱없이 부족하다. 지금의 대학생들은 전공과목 이수에 바빠 다양한 경험을 할 시간이 없다. 그래서 다른 선택사항 없이 그냥 취업만을 정답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더라도 곧바로 자금문제에 부딪히며, 실질적으로 창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형식적인 교육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자금조달을 주된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정부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크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서류평가와 서류 통과 후 진행되는 발표평가를 거쳐야 한다. 사업계획서에는 △마케팅 방법 △아이템 △차별성 △창업 동기 등 열다섯 가지 정도 되는 항목이 포함돼있으며, 심사시간도 오 분 안쪽으로 짧다. 이 시간 안에 심사위원의 눈에 들려면 사업계획서가 정말 탄탄해야 하고 발표를 위해 PPT 디자인까지 신경 써야 한다. 따라서 처음 준비하는 청년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정부에서 지원을 받은 후에도 어려움이 있는가.
지원금은 △개발비 △자문 △전문도서구매 △홈페이지 제작 등에 사용할 수 있고 월 30만 원 정도의 창업운영비가 추가된다. 하지만 이때 창업자 본인의 인건비로는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다. 나도 예전에 창업을 시작했을 때 지원을 받았음에도 내 인건비로 쓰지 못해 침낭을 사서 보육센터에서 잠을 자기도 했다. 그렇기 때문에 불법으로 자금을 가져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창업 과정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어떤 식으로 창업교육이 이루어져야 할까.
앞서 말한 것처럼 사업계획서 작성법이나 받은 지원금을 활용하는 방법 등 실질적인 교육이 더욱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지원금을 받으면 갑자기 수중에 큰돈이 생기니 상황에 맞지 않는 과도한 지출을 해버리는 사례도 종종 봐왔다.
또한 대학마다 운영하는 창업교육 커리큘럼에 창업 전문가를 투입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 덧붙여 형식적인 교육과 멘토링이 아닌 개개인에 맞춘 전문 컨설팅도 필요하다. 현재 대학에서 창업과 관련된 커리큘럼을 짜두고 학생들에게 과목을 이수하라고 하는데 자신에게 필요 없는 교육까지 모두 들어야하는 경우도 있다.

미국은 굉장히 창업이 활발한 국가로 많이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와 어떤 점이 다른가.
가장 다른 것은 인식과 제도 면에서 실패에 대해 관대하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한번 사업에 실패하면 곧바로 낙오자로 여겨 또다시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미국은 전반적으로 실패도 경험으로 본다. ‘시행착오를 겪었으니 다시 도전하면 문제를 극복해내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미국의 경우 민간인의 소액투자가 많은데, 초기 아이디어부터 지원하는 경우도 상당하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어느 정도 수익이 보장돼야 투자한다. 때문에 아이디어만 있는 창업 초기의 경우 거의 투자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백 개에 투자해서 성공한 한두 개에서 큰 이익을 얻는 것이 *벤처캐피털의 원리다. 초기에 ‘이건 안 돼’ 하고 단정 지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청년들의 아이디어가 가진 성장 잠재력은 아무도 알 수 없다.
이에 더해 우리나라는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 기업들이 창업을 지원해주기보다는 자신의 회사에 취업시키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정당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대기업이 공모전을 이용해서 아이디어를 뺏어가는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존중해주는 신사적인 기업 운영을 강조하고 싶다.

예비 청년 창업가들에게 조언해준다면.
창업을 컨설팅하는 입장이지만 무조건 창업을 권장하지는 않는다. 창업은 자금이 뒷받침되고 필요한 교육을 마치는 등 준비가 됐을 때 뛰어드는 게 맞다. 또한 창업에 성공하는 경우는 백 명 중 한두 명 정도다. 게다가 한 가지 아이템이 성공했다고 해서 평생 수익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므로, 끊임없이 시장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 이런 사실들을 모두 인지하고 정말 창업을 즐길 수 있을 때 시작해야 한다.


기사도우미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위험성은 크나 높은 수익이 예상되는 사업에 투자하는 자금.